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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작자가 빠지기 쉬운 함정
    맛난고의 정보 2022. 1. 30. 1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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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위 크리에이터에게는 '리얼병'이라는 것
    이 있어서 여기에 빠지면 '리얼하지만 
    재미는 없는' 것을 만들게 된다.

    역사적으로 올바른 사실, 물리적으로 
    올바른 법칙, 심리학적으로 올바른 
    인간심리

    ...이런 것들이 쌓이고 쌓여서 만들어지는 
    건 '사실적이지만 딱히 재미는 없는' 것
    이곤 한다.

     
    '사실적' 이라는 건 눈에 보이는 결과이지만 
    '재미'는 정확하게 이렇다고 정의내리기 
    힘들다.

    창작을 고민하는 입장이 되면 확실한 것에
    매달리고 싶은 심리가 된다.


    창작물을 받아들이는 입장에서도 '어째서 
    사실적이라고 느꼈는가?' 에 대해서는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도

    '어째서 재미있다고 느꼈는가?'를 언어화
    하는 건 어렵다.




    재미있는 창작물을 보았을 때 '리얼해서 
    재미있다'고 느끼는 경우가 있다.

    그 감상이 올바를 때도 있지만 많은 경우 
    리얼함은 재미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리얼=재미'라고 치면 거울로 자신의 
    얼굴을 보기만 해도 재미있다는 뜻이 된다.


    창작에서 선인을 모방할 때 표현에 포함된 
    '리얼함'을 흉내낼 수는 있지만 '재미'를 
    흉내내는 건 어렵다.

    어째서 재미있는지 자신도 잘 모르기 
    때문이다.




    이 문제를 확실하게 회피하는 방법은

    '최소한 스스로는 재미있다'고 생각하는 걸 
    만드는 것이지만 그게 팔릴지 어떨지는 
    또다른 이야기이다.


    창작자에게 있어 '자신과 같은 감성을 가진
    사람이 많다'라는 건 그만큼 유리하다.

    이건 지금의 젊은 세대에게는 불리한 
    부분이기도 하다.


    감성이라는 건 같은 세대라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닮아가기 때문에

    대놓고 말해 팔리는 조건 중 하나는 
    '동세대에 태어난 아이들이 많은 놈'
    이라고도 할 수 있다.


    크리에이터가 나이를 먹으면 불리해지는지
    에 대해선 경우에 따라 그렇기도 아니기도
    하다.

    동세대도 똑같이 나이를 먹기 때문이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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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가 댓글 >

    그리고 자기가 쓰는 장르가 판타지인데 
    이런 무기를 쓰는 경우가 실제 역사에서 
    있었다고 생각해요? 이건 고증에 맞지 
    않아요 같은 소리를 하는 독자는 거를 줄 
    알아야 한다고 봐


    날개달린 파충류가 불을 뿜고 말을 하는데
    그깟 버터랑 티파티가 대수냐!


    리얼=재미'라고 치면 거울로 자신의 얼굴을
    보기만 해도 재미있다는 뜻이 된다.


    그러니깐 밀덕 역덕새퀴들아 
    그만 좀 고증가지고 태클걸라고


    ㄹㅇ 역사소설도 아니고 말 그대로 
    실제 역사랑 하등 관계없는 판타지인데 
    실제 역사랑 안맞는다고 지들이 끝끝내 
    옳다고 하면서 작가 멘탈 까먹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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