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디즈니 픽사 작가가 알려주는 '픽사의 22가지 스토리텔링 조언'
    맛난고의 정보 2021. 11. 2. 14:24
    반응형

     

    픽사의 스토리보드 아티스트 엠마 코츠
    (대표작: 메리다와 마법의 숲)가 트위터에 
    쓴 22가지 조언




    1. 캐릭터가 자신의 성공을 넘어 
    그 이상을 시도하도록 격려하라.

    #1: You admire a character for trying more 
    than for their successes.



    2. 작가로서 재미있는 것이 아닌, 관객으로서 
    흥미로운 것을 염두에 둬라. 그 둘은 다를 수
    도 있기 때문이다.

    #2: You gotta keep in mind what’s 
    interesting to you as an audience, 
    not what’s fun to do as a writer. 
    They can be different.



    3. 주제를 챙기는 것은 중요하지만 실제로 
    끝까지 써 보기 전까진 알 수 없다. 그러니 
    퇴고하라.

    #3: Trying for theme is important, but you
    won’t see what the story is actually about 
    til you’re at the end of it. Now rewrite.



    4. 옛날 옛적에 ___(이)가 있었습니다. 
    매일 ___이었지만, 어느 날은 ___이었고, 
    그래서 ___이었습니다. 
    그러다 결국 ___이었습니다.

    #4: Once upon a time there was ___. 
    Every day, ___. One day ___. 
    Because of that, ___. Until finally ___.



    5. 간략화해라. 집중시켜라. 캐릭터들을 
    합쳐라. 에둘러 쓰지 마라. 중요한 걸 놓치는
    것 같겠지만 자유로워질 것이다.

    #5: Simplify. Focus. Combine characters. 
    Hop over detours. You’ll feel like you’re 
    losing valuable stuff but it sets you free.



    6. 주인공의 취미와 특기는 무엇인가? 각각의
    대칭점을 설정해라. 그리고 그에 맞서게 
    하라. 그들은 어떻게 헤쳐나갈 것인가?

    #6: What is your character good at, 
    comfortable with? Throw the polar 
    opposite at them. Challenge them. 
    How do they deal?



    7. 과정을 정리하기 전에 먼저 결말을 
    생각해라. 정말이다. 결말은 어려우니 
    먼저 해결해라.

    #7: Come up with your ending before 
    you figure out your middle. Seriously. 
    Endings are hard, get yours working up 
    front.



    8. 완벽하지 않더라도 무시하고 완결을 내라.
    완벽과 완결 둘 다 챙기고 싶겠지만 
    넘어가라. 다음에 잘 하면 된다.

    #8: Finish your story, let go even if it’s not
    perfect. In an ideal world you have both, 
    but move on. Do better next time.



    9. 막혔을 경우, 일어나면 '안' 되는 일의 
    목록을 만들어라. 막힌 곳을 시원하게 
    뚫어줄 소재가 드러나는 경우가 많다.

    #9: When you’re stuck, make a list of 
    what WOULDN’T happen next. Lots of 
    times the material to get you unstuck 
    will show up.



    10. 좋아하는 이야기들을 뜯어보아라. 
    거기에서 마음에 드는 요소는 당신의 일부
    이니, 써먹기도 전에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10: Pull apart the stories you like. 
    What you like in them is a part of you; 
    you’ve got to recognize it before you can
    use it.



    11. 종이에 적어두면 수정할 수 있다. 
    완벽한 생각이라도 머릿속에 넣어두면 
    아무하고도 공유할 수 없다.

    #11: Putting it on paper lets you start 
    fixing it. If it stays in your head, a perfect 
    idea, you’ll never share it with anyone.




    12. 처음으로 떠오른 아이디어는 무시해라. 
    생각을 거듭하며 뻔한 건 버려라. 스스로를 
    놀래켜 봐라.

    #12: Discount the 1st thing that comes to
    mind. And the 2nd, 3rd, 4th, 5th – get the
    obvious out of the way. Surprise yourself.



    13. 캐릭터에게 입장을 부여해라. 소심하고 
    얌전한 캐릭터가 쓰기엔 좋을지 몰라도 
    관객들에게는 독이 된다.

    #13: Give your characters opinions. 
    Passive/malleable might seem likable to 
    you as you write, but it’s poison to the 
    audience.



    14. '이 이야기'를 해야만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 이야기를 먹여살리는 당신 
    내면의 신념은 무엇인가? 그것이 핵심이다.

    #14: Why must you tell THIS story? 
    What’s the belief burning within you that 
    your story feeds off of? That’s the heart 
    of it.



    15. 당신이 당신의 캐릭터라면, 이 상황에서 
    어떤 감정을 느끼겠는가? 진심은 믿기지 
    않는 상황을 믿게 해 준다.

    #15: If you were your character, in this 
    situation, how would you feel? Honesty 
    lends credibility to unbelievable situations.



    16. (캐릭터의) 목적은 무엇인가? 당신의 
    캐릭터를 응원할 이유를 제시하라. 실패하면
    어떻게 되는가? 그 가능성도 제시하라.

    #16: What are the stakes? Give us reason 
    to root for the character. What happens 
    if they don’t succeed? Stack the odds 
    against.



    17. 무의미한 작업은 없다. 지금 쓸모가 
    없더라도 제쳐두고 계속하라. 나중에 필요할 
    때가 있을 것이다.

    #17: No work is ever wasted. If it’s not 
    working, let go and move on - it’ll come 
    back around to be useful later.



    18. 너 자신을 알라. 최선을 다하는 것과 
    안달하는 것은 다르다. 스토리는 도전하는 것
    이지, 정제하는 것이 아니다.

    #18: You have to know yourself: the 
    difference between doing your best & 
    fussing. Story is testing, not refining.



    19. 캐릭터를 사건에 휘말리게 하는 우연은 
    좋지만, 사건에서 구해주는 우연은 사기다.

    #19: Coincidences to get characters into 
    trouble are great; coincidences to get 
    them out of it are cheating.



    20. 연습하라. 당신이 싫어하는 영화를 
    블록으로 쪼개봐라. 어떻게 재구성해야 
    당신의 마음에 들겠는가?

    #20: Exercise: take the building blocks of
    a movie you dislike. How d’you rearrange 
    them into what you DO like?



    21. 그냥 '멋지다'고 쓰지 말고, 당신의 입장
    이나 성격을 파악하라. 당신이 그렇게 행동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21: You gotta identify with your 
    situation/characters, can’t just write ‘cool’. 
    What would make YOU act that way?



    22. 당신의 이야기의 핵심은 무엇인가? 
    그것을 최대한 실속 있게 풀어내고 있는가? 
    이 두 가지를 깨달았다면 바로 거기서부터 
    시작하면 된다.

    #22: What’s the essence of your story? 
    Most economical telling of it? If you know
    that, you can build out from there.



    +추가 댓글 >


    4번 개쩌네
    옛날 옛적에 ___(이)가 있었습니다. = 캐릭터
    매일 ___이었지만, = 일상, 기
    어느 날은 ___이었고, = 갈등, 승
    그래서 ___이었습니다. = 사건, 전
    그러다 결국 ___이었습니다. = 해결, 결
    캐릭터 설정 잘하고 기승전결 챙기란 말도
    개간지나게 하는구만 작가란건


    골프


    저런 조언을 하는 곳에서도 [굿 다이노]같은
    작품이 나오기도 하는게 신기하군.


    완벽하지 않더라도 무시하고 완결을 내라. 
    완벽과 완결 둘 다 챙기고 싶겠지만 
    넘어가라. 다음에 잘 하면 된다.


    굿다이노가 디지니치곤 약해도
    평타는 되시않나
    평이 안좋네


    캐릭터를 사건에 휘말리게 하는 우연은 
    좋지만, 사건에서 구해주는 우연은 사기다
    가장 와닿는 말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