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랜차이즈 관리] 매장 매출 변화에 따른 현장 답사 및 보완책 마련맛난고의 직장 2023. 5. 25. 16:59반응형
나들이 다니기 좋은 날씨와 경기 침체의 여파로
인해서 그런지 쇼핑몰 쪽에 입점해 있는 매장들
의 일일 매출이 소폭 하락하는 변화가 감지되어
급히 현장을 방문하였습니다. 오늘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 부분은 매장 주변 점심시간 유동
인구수를 확인하고 인접해 있는 매장들의 입점률
도 확인하여 쇼핑몰 전체의 문제인지 아니면
저희 브랜드 매장만의 문제인지를 제대로 파악
하고 그에 따른 조치를 취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도착한 시간은 대략 11시 30분쯤으로 이제부터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점심시간에 시작하기 때문
에 점심 피크타임에 접어들기 직전의 모습이라
아직은 한적한 쇼핑몰의 모습이었습니다.
주변 매장들을 둘러보며 입점 고객수를 확인하고
있는데 대부분의 매장들에 빈 자리가 많이 눈에
띄어 마음이 아팠습니다. 이런 복합 쇼핑몰의
경우에는 어떤 한 매장이 장사가 잘 되기 보다는
유동인구가 많아서 다 같이 잘 되어야 결국 장사
가 잘 되는 것인데 이 시간대에 빈 자리가 많다
는 것은 안 좋은 시그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나마 돌아본 매장 중에서는 샤브샤브 뷔페가
가장 입점 고객수가 많아 보였습니다.
저희 매장 주변으로 수많은 매장들이 있습니다.
웨이팅 까지는 아니더라도 점심 때 만석은 기록
을 해야하는데 라는 마음에 안타까웠습니다.
매장 옆에 오픈한 '애슐리 퀸즈'도 규모나 시설에
비해서는 비교적 한적하게 운영되고 있는 것이
보였습니다.
저희 매장도 작은 테이블까지 만석은 기록하지
못 했지만 주변 매장들에 비해서는 많은 고객들
이 방문해주셔서 다행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평소 같으면 이 상태에서 테이블 회전이 한 2번
정도 더 돌아야 정상인데 이후 계속 지켜봤으나
테이블회전이 겨우 1번 정도 더 도는 모습을보았고 현재 뒷심이 부족하다는 걸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일단 주변에 공사를 하고 있는 주상복합이 완공
되면 더 좋은 상권이 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이후로도 주변 상권과 매장들을 계속 확인하고
점심 시간이 끝날 무렵에 점주님과 직원분들을
만나서 현재 상황에 대해서 토론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일단 현재 우리 매장이 그나마
주변 상권에서는 가장 좋은 입점률을 보여주고
있으나 오픈 후 시간이 좀 지난 시점이라 이제는
고객들에게 새로운 걸 제공할 시점이 되었다고
판단이 들어 아직 해당 매장에서 판매하고 있지
않은 '신메뉴 출시'와 다른 매장에서 쌓여져있는
'배달 노하우', 그리고 판매가 잘 되지 않는 메뉴
들에 대한 '메뉴 리뉴얼'까지 제시해드렸습니다.
다행히 점주님과 직원들도 현 상황에 대해서 잘
인지를 하고 계셨기 때문에 본사의 보완책에
대해서 잘 수긍해주셨습니다.
현장 답사 다음날 바로 제시드렸던 보완책에
대해서 모두 제공해드렸고 이후 매장 매출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매장은 본사에서 얼마나 신경을
써주냐에 따라서 매출이 많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열심히 신경쓰고 노력하고 있습니다.반응형'맛난고의 직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대찌개 밀키트]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고 매장에서 먹는 바로 그 맛, 'JVL부대찌개 신세계백화점 마산점' (2) 2023.06.14 [부대찌개 창업] 쟌슨빌 소시지와 함께하는 프리미엄 'JVL 부대찌개' (1) 2023.05.26 [과시적 독서] 오늘부터 나는 브랜드가 되기로 했다 - 김키미 지음 (2) 2023.05.16 [프랜차이즈 관리] LSM (Local Store Marketing) 로컬 스토어 마케팅에 따른 메뉴개발 (0) 2023.05.12 [프랜차이즈 관리] 당근마켓 구인광고 올리기 (ft. 가맹점 구인광고) (0) 2023.0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