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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도의 판도를 바꿀 새로운 카슈미르 철교>
    맛난고의 시사 2024. 8. 15. 1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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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에서 가장 높은 단일 아치 철교가 처음으로 
    인도령 카슈미르를 열차로 인도 본토와 연결할 
    예정입니다.

    이 철교는 인도 철도가 20년 이상에 걸쳐 완성
    한 것으로, 자무 레이지(Reasi) 지역의 깊은 협곡
    위로 높이 솟아있는 체나브(Chenab) 강을 가로
    지릅니다. 이 상징적인 인프라 프로젝트는 
    에펠탑보다 35m 더 높으며, 첫 열차가 곧 바칼
    (Bakkal)과 카우리(Kauri) 지역 사이를 운행할 
    예정입니다. 

    이 다리는 자무를 통과해 카슈미르 계곡까지 
    이어지는 총 272km(169마일) 길이의 모든 날씨
    에 적합한 철도 노선의 일부로, 전체 구간의 
    완공 시기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현재 
    카슈미르 계곡으로 가는 도로는 겨울철에 많은
    눈이 내려 자무에서 계곡으로 가는 고속도로가 
    차단되면서 자주 끊깁니다.

    전문가들은 이 새로운 철도 노선이 국경 지역에
    서 인도에게 전략적 이점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히말라야 지역의 카슈미르는 수십 년
    간 인도와 파키스탄 사이에서 분쟁의 발단이 
    되어왔습니다. 

    이 핵무장을 갖춘 두 나라가 1947년 독립 이후
    로 카슈미르를 놓고 두 번의 전쟁을 치렀습니다.
    양국은 카슈미르를 전부 주장하고 있지만, 각각
    일부만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1989년부터 인도령 지역에서 델리의 통치에 
    반대하는 무장 반란이 일어나 수천 명의 목숨을
    앗아갔으며, 이 지역에는 강력한 군사 주둔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철교는 군사 인원과 장비를 국경 지역으로 
    연중 운송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라고 이 
    철교를 건설한 인도 철도의 계약자 아프콘스 
    인프라스트럭처(Afcons Infrastructure)의 부사장
    인 기리다르 라자고팔란(Giridhar Rajagopalan)
    이 말했습니다. 이로 인해 파키스탄 및 중국과의
    국경에서 “적의 모험을 관리하는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략 전문가 
    슈루티 판달라이(Shruti Pandalai)가 덧붙였습니
    다.

    현지에서는 이 프로젝트에 대한 감정이 좀 더 
    복잡합니다. 익명을 요구한 일부 현지인들은 이
    철도가 교통 연결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
    라며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인도 정부가 이 지역에 대한 통제를 더욱 강화하
    려는 방법이 될 것이라는 우려도 표명했습니다.

    이 철도 노선은 모디 총리 정부가 추진하는 더 
    큰 인프라 확장 계획의 일부로, 2019년 자무와 
    카슈미르의 특별 지위를 박탈하고 이 주를 두 개
    의 연방 관리 구역으로 나누는 조치가 이루어진
    이후 50개 이상의 고속도로, 철도 및 전력 프로
    젝트와 함께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논란의 여지
    가 있는 조치는 몇 달간의 강력한 보안 단속과 
    함께 진행되었으며, 이는 이 지역에서 엄청난 
    분노를 촉발했습니다. 

    그 이후로 정부는 카슈미르를 인도 본토와 더 
    긴밀히 통합하려는 시도로 보이는 여러 행정 
    변화를 도입했습니다. 판달라이는 인도의 
    이 지역에 대한 계획이 당연히 “전략적 목표”에
    의해 지배될 것이라면서도 “현지의 필요와 상황”
    도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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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체나브 철교 건설은 2003년에 승인되었지만, 
    지역의 험준한 지형, 안전 문제 및 법원 소송으
    로 인해 지연되고 기한을 놓쳤습니다. 이 프로젝
    트에 참여한 엔지니어들은 초기 건설 단계에서
    원격 위치에 도달하기 위해 도보나 노새를 이용
    해야 했습니다.

    히말라야는 신생 산맥이며, 그 지질적 특성이 
    아직 완전히 이해되지 않았습니다. 이 다리는 
    높은 지진 활동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도 
    철도는 이 다리가 최대 266km/h의 풍속을 견딜
    수 있도록 모양과 아치를 수정하는 등 광범위한
    탐사 연구를 수행해야 했습니다.

    “좁은 도로와 접근이 어려운 위치 때문에 물류는
    또 다른 큰 도전이었습니다. 다리의 많은 부품이
    현장에서 제작 및 조립되었습니다.”라고 라자고
    팔란 씨가 말했습니다. 엔지니어링 문제 외에도
    철도는 폭발 방지 구조를 설계해야 했습니다. 

    아프콘스는 이 다리가 최대 40kg의 TNT 강력 
    폭발을 견딜 수 있으며, 손상되거나 기둥이 파괴
    되더라도 열차는 느린 속도로 계속 운행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전문가들은 카슈미르 계곡
    에 대한 모든 날씨 연결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이 지역 경제에 필요한 활력을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겨울철에 교통 연결이 나쁘다는 것은 주로 농업
    에 의존하는 이 지역 기업들에게 큰 골칫거리였
    습니다. 싱크탱크 Observer Research Foundati
    on에 따르면, 카슈미르 주민 10명 중 7명은 
    부패하기 쉬운 과일 재배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남부 카슈미르 풀와마(Pulwama) 지역에서 카슈
    미르 최대의 냉동 창고 중 하나를 소유하고 있는 
    우베어 샤(Ubair Shah)는 이 철도 연결이 “엄청
    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그의 창고에 저장된 대부분의 자두와 사과는 
    하리아나(Haryana), 펀자브(Punjab), 델리(Delhi)
    와 같은 북부 주의 시장으로 운송됩니다. 

    새로운 철도 노선은 농민들에게 남부 인도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결국 소득을 증가
    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러나 마지막 마일 연결성이 개선되지 않으면 
    철도 화물로의 빠른 전환은 기대하지 않습니다.
    “가장 가까운 역이 50km 떨어져 있습니다. 우리
    는 먼저 농산물을 역까지 보내고, 다시 그것을 
    내려서 열차에 싣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너무
    많은 핸들링이 필요합니다. 신선 농산물의 경우
    이러한 과정을 최소화해야 합니다.”라고 샤 씨는
    말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또한 이 지역의 관광 수익을 증대
    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카슈미르의 장관을 
    이루는 관광 명소들은 이 지역의 외진 위치에도
    불구하고 최근 방문객이 급증했습니다. 

    자무와 카슈미르 스리나가르(Srinagar) 사이를 
    오가는 직통 열차는 비용이 더 저렴할 뿐만 아니
    라 여행 시간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어 관광업에
    더욱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도전 과제도 있을 것입니다.

    카슈미르는 여전히 폭력 사건에 시달리고 있습
    니다. 최근에는 카슈미르 계곡에서 비교적 조용
    했던 자무 지역으로 무장 활동이 이동한 것으로 
    보이는 무장 활동의 급증이 특히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6월에는 무장세력이 레이지(Reasi)에서 버스를 
    향해 총격을 가해 힌두교 순례자 9명이 사망하
    고 수십 명이 부상당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이는 최근 몇 년간 발생한 가장 치명적인 무장 
    공격 중 하나로 기록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군대와 민간인을 겨냥한 여러 차례의
    공격이 있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사건들
    이 이곳의 평화가 얼마나 취약한지를 상기시켜
    주며, 안정 없이 연결 프로젝트가 이 지역 경제
    를 회복시키는 데 기여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것
    이라고 보고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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