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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양에서 연기 좀 한다는 배우들이 도전하는 작품 - 셰익스피어 작품
    맛난고의 정보 2023. 1. 23. 1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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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기를 전문으로 하는 배우에게 있어서 
    셰익스피어 작품을 연기하는 것은 
    예술적인 극치라 여긴다. 
    만일 당신이 셰익스피어 작품을 제대로 
    소화할 수 있다면, 당신이 할 수 없는 연기는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왜냐하면 
    셰익스피어 작품은 배우의 연기기술에 
    있어서나 예술적 통찰에 있어서 가장 폭넓은 
    기량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는 4백년이나 된 고어이기 때문에 
    수준 높은 교양을 갖춘 사람이라도 
    대사의 4분의 1 정도는 오독할 가능성이 있다. 
    작품의 언어를 똑바로 암송하는 것
    (이 자체만으로도 쉽지 않은 재능이다)은 
    절대적인 의무이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대사에는 살아 있는 인간의 
    감정이 실려야 한다. 
    이것은 한층 더 힘든 일이다. 
    2막끝에 나오는 햄릿의 마지막 말을 보자. 
    그가 아버지의 살해에 대한 복수를 하지 않고 
    자기 비하의 감정에 빠지는 장면이다.


    나란 인간은 얼마나 멍청하고 얼빠진 놈이냐!
    사랑하는 아버님이 살해당했고
    천국과 지옥이 함께 나서서 복수하라고 
    다그치는데도,
    아들인 나는 창.녀처럼 가슴 속 한을 
    혀끝으로만 나불대고,
    매춘부처럼 저주의 말만 뇌까리고 있으니,
    장하기도 하구나! 창.녀 같은 잡놈!
    (원문을 못 찾겠다...!!)


    이 대사는 운문이기 때문에, 배우는 한편으로 
    단조로운 말투의 유혹을 반드시 피해야 하며, 
    혹은 이와 정반대로 대사를 좀더 “사실적으로”
    들리게 하기 위해서 음악적인 행을 산문적인 
    억양으로 전달해서도 안 된다. 언어는 반드시 
    활기차게 발음되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관객은 “murthered”,“drab”, “sculion” 같은 
    기묘한 말들을 결코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비록 오늘날 대부분의 관객들이 이런 말들의 
    정확한 의미를 알지 못할 가능성이 높을지라도,
    배우는 이 말들이 함축하고 있는 정서적 내용을 
    전달할 수 있도록 충분한 훈련을 받아야 한다. 
    셰익스피어의 시대에는 “Fie”와 “foh”가 불만을 
    표시하는 일반적인 감탄사였지만, 오늘날에는 
    물론 아무도 이런 표현을 쓰지 않는다. 
    햄릿처럼 완고한 역을 제대로 연기하기 
    위해서는 테크닉과 지적 능력 이상의 것을 
    요한다. 일종의 천재성을 요하는 것이다.

    (영화의 이해, 300~301쪽)


    게다가 셰익스피어의 언어는 사용된 단어 및 
    그 단어가 연상시키는 이미지, 그리고 리듬감 
    등만 인상적인 것이 아니라 발성 시 들리는 
    소리까지 아름답다. 누가 뭐라해도, 대사들은 
    무대 위에서 배우들에 의해 발성되기 위해 
    쓰인 것이고, 관객들의 귀에 들려야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셰익스피어 언어의 
    이 같은 청각적 우수성은 
    조지 버나드 쇼(George Bernard Shaw)가 
    지적했듯이 단어로 된 음악 이라고 할 수 있다.

    세계연극사 중




    엘리자베스 시대의 연기 관행의 대부분은 
    사실주의와는 정반대인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무엇보다도 여배우의 부재로 미소년이 여자 역
    을 맡았다는 사실만 보아도 알 수 있다.

    둘째, 작품에 필요한 등장인물들의 수가 엄청난 
    정도였으므로, 한 배우가 이중배역 내지는 
    삼중배역도 거리낌 없이 해내야 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셋째, 경우에 따라서는 우스팡스러운 광대 역 
    등 희극고정 유형 배역을 전담하는 사람이 
    필요했다.

    넷째, 매일 바뀌는 작품 공연으로 배우들은 
    일상 생활에서 크게 동 떨어지지 않은 행위들로
    연기했으리라고 추정된다는 점이다. 
    한 극단이 한 작품을 이틀에 걸쳐 공연했던 
    예가 없었으므로, 극단들은 매일 갈아 무대에 
    올릴 자신들의 레퍼토리를 재빨리 선정해 
    두어야 했다. 그러므로 매우 정교하게 공들여 
    무대를 꾸미고 공연을 했다기보다는, 대사 전달
    위주의 연극을 할 수밖에 없었다는 추측이 
    가능해진다.

    이래서 셰익스피어 연극은 대사가 많을 수 밖에 
    없었음...




    대부분 고전적이며 낭만적이고 멜로드라마적인 
    연기 스타일(actingstyle)이 19세기를 주도했다
    는 사실에 동의한다.
    19세기 전반기에 가장 유명했던 고전 배우로는
    영국의 스타인 
    존 필립 켐블(John Philip Kemble)과 
    그의 여동생인 
    사라 시든스(Sarah Siddons, 1755~1831) 등을 
    꼽을 수 있는데 이들은 모두 품위 있고 
    주도면밀하게 계획적이며 섬세한 연기로 
    유명한 인물들이었다.
    낭만주의 스타들은 그와 대조적인 감정의 분출
    로 유명세를 얻었다. 그들은 강한 신체 몸짓으로 
    극적 순간을 강조했으며 웅변조의 대사
    (구체적인 말과 대사를 강조하는 것을 의미함)
    를 형성하고 영감에 의존했다.

    영국의 위대한 낭만주의 배우로는 
    에드먼드 킨(Edmund Kean,1787~1833, 위 그림
    의 주인공)을 들 수가 있는데, 
    시인인 새뮤얼 테일러 코울리지
    (Samuel Taylor Coleridge)는 그에 대해 
    "킨은 번갯불에 콩 구워 먹는 속도로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읽을 수 있는 사람처럼 
    보인다." 라는 기록을 남겼다.

    (출처는 세계연극사)




    전통적으로 영국의 연기는 세밀한 눈으로 
    관찰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외면적인 측면을 
    완전히 숙달하기를 바랐다. 사실상 모든 배우들
    은 발음, 동작, 분장, 사투리, 펜싱, 춤, 
    바디 컨트롤 그리고 앙상블 연기 등을 
    훈련받는다.

    로렌스 올리비에는 이렇게 말했다.
    (영국의 전설적인 배우)

    “나는 내 안에 있는 기존의 것으로 인물을 
    탐색하지 않는다. 오히려 밖으로 나가서 작가가 
    창조한 것으로 여겨지는 그 퍼스낼리티를 
    찾아낸다. 나는 거리에서나 가게에서 들은 말들
    을 마음에 담아 둔다. 배우는 끊임없이 
    관찰해야 한다. 걸음걸이, 절뚝거리는 모습, 
    달리기 등 또 말을 듣고 있을 때 머리가 얼마나
    한쪽으로 기우는지도 눈여겨보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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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가 댓글 >

    너무 집중해서도 안되지만, 그렇다고 너무 
    집중안해도 안되는게 배우라고 하니....
    빡쎌거 같음....


    연습으로는 안되는 
    천재성이란게 존재하는듯...


    약간 다른 이야기지만 예전에 
    데이비드 테넌트가 진짜 해골을 들고 
    햄릿 연기했던 게 생각나네
    참 셰익스피어는 정말 불멸의 문학가라 생각함


    셰익스피어는 이야기도 잘쓰는데 
    단어 선택이랑 운율까지 맞추는 
    미친넘이었다는거구나


    거기에 맞추기 위해서 안쓰던 말이나 
    새로운 단어를 창조해내어 지금까지 이어온 
    단어들도 많음


    셰익스피어 비극을 각본으로만 본 입장에서 
    연극으로 상연되면 어떤 느낌일지 진짜 궁금함


    배우라는 직업이 굉장히 감정을 소모하는 
    직업이라 연기 끝내고 나면 빠진 기 채우는데 
    시간 오래걸릴 것 같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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