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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본 역사상 가장 실패한 사업 중 하나 - 협궤 철도망
    맛난고의 정보 2022. 10. 22. 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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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추가 댓글 >


    대영제국 역사 최고의 쾌거!
    협궤 추천한게 영국놈들임ㅋㅋㅋㅋㅋ


    웃긴거 쟤네 지네나라엔 협궤 깔고
    한반도엔 표준궤 깜


    기왕 만든건 그대로 쓰고 새로 까는 건 
    많이 털어갈 수 있게 크게 하자는 거였겟지


    근데 연식 다되서 교체할때쯤에 전반적으로 
    세계표준에 맞춰야 하는데 그걸 아직도 
    유지를 함


    한반도는 대한제국이 표준궤로 계획하던 걸 
    그대로 강탈해서 표준궤로 한거임.


    협궤의 반대인 광궤도 있는데
    제2차 세계대전 때 독일은 소련이랑 전쟁하면서
    러시아 땅에 깔린 광궤(독일은 표준궤) 때문에 
    철도망을 그대로 이용할 수가 없어서
    교체할 수 있는 곳은 표준궤로 바꿔 공사하면서 
    한편으로는 광궤를 그대로 이용하려고 광궤에 
    맞춘 열차를 만들어 쓰는 걸 병행했다지.


    대부분 선진국의 열차인프라가 표준궤 규격이라
    서 기술이나 차량 직도입 같은거 할때 표준궤가
    유리함. 그리고 광궤는 똑같이 복선 철로를 
    깐다고 할때 필요한 토지면적이 넓어지고, 
    역이나 차량기지의 부지도 더 크게 요구되고, 
    열차를 키워서 수송량이 커진 만큼 철로에 
    가해지는 부하도 커져서 교체주기도 짧아짐.
    표준궤가 딱 골디락스 존이라고 보면 됨.


    무한열차편에서 존나 좁아보이던게 그 때문인가


    ㅇㅇ
    일본에서 표준궤로 규격통일된건 신칸센 정도
    나머지는 사철이라 규격이 중구난방
    신칸센이 철저한 다이얼로 정시운행 하는 것도
    애초에 신칸센 선로에 다른 열차가 들어올 일이
    없으니까


    뭐 당시 사정이 좀 팍팍해서 협궤도 어쩔 수 
    없긴했을 거임. 정부 예산은 언제나 사용처가 
    정해져있는 거고 나갈 때가 많고
    산업화 초기는 더 그랬겠지


    결국 그 선택사이에서 좀 더 호율적인 포기가 
    필요한거고 저거 협궤 안 하고 예산 늘린 대신 
    다른거 예산 줄였음 딴 거 더 터졌을 수도 있고
    이래저래 참 쉽잖은 거


    컨테이너 내용물을 다시 담아야 한다는 것 
    자체가 인력 낭비인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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