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역사상 가장 실패한 사업 중 하나 - 협궤 철도망맛난고의 정보 2022. 10. 22. 12:17반응형반응형
< +추가 댓글 >
대영제국 역사 최고의 쾌거!
협궤 추천한게 영국놈들임ㅋㅋㅋㅋㅋ
웃긴거 쟤네 지네나라엔 협궤 깔고
한반도엔 표준궤 깜
기왕 만든건 그대로 쓰고 새로 까는 건
많이 털어갈 수 있게 크게 하자는 거였겟지
근데 연식 다되서 교체할때쯤에 전반적으로
세계표준에 맞춰야 하는데 그걸 아직도
유지를 함
한반도는 대한제국이 표준궤로 계획하던 걸
그대로 강탈해서 표준궤로 한거임.
협궤의 반대인 광궤도 있는데
제2차 세계대전 때 독일은 소련이랑 전쟁하면서
러시아 땅에 깔린 광궤(독일은 표준궤) 때문에
철도망을 그대로 이용할 수가 없어서
교체할 수 있는 곳은 표준궤로 바꿔 공사하면서
한편으로는 광궤를 그대로 이용하려고 광궤에
맞춘 열차를 만들어 쓰는 걸 병행했다지.
대부분 선진국의 열차인프라가 표준궤 규격이라
서 기술이나 차량 직도입 같은거 할때 표준궤가
유리함. 그리고 광궤는 똑같이 복선 철로를
깐다고 할때 필요한 토지면적이 넓어지고,
역이나 차량기지의 부지도 더 크게 요구되고,
열차를 키워서 수송량이 커진 만큼 철로에
가해지는 부하도 커져서 교체주기도 짧아짐.
표준궤가 딱 골디락스 존이라고 보면 됨.
무한열차편에서 존나 좁아보이던게 그 때문인가
ㅇㅇ
일본에서 표준궤로 규격통일된건 신칸센 정도
나머지는 사철이라 규격이 중구난방
신칸센이 철저한 다이얼로 정시운행 하는 것도
애초에 신칸센 선로에 다른 열차가 들어올 일이
없으니까
뭐 당시 사정이 좀 팍팍해서 협궤도 어쩔 수
없긴했을 거임. 정부 예산은 언제나 사용처가
정해져있는 거고 나갈 때가 많고
산업화 초기는 더 그랬겠지
결국 그 선택사이에서 좀 더 호율적인 포기가
필요한거고 저거 협궤 안 하고 예산 늘린 대신
다른거 예산 줄였음 딴 거 더 터졌을 수도 있고
이래저래 참 쉽잖은 거
컨테이너 내용물을 다시 담아야 한다는 것
자체가 인력 낭비인 듯반응형'맛난고의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필리핀 아침식사 - 참포라도 (Champorado) (1) 2022.10.24 이탈리아 현지 요리사가 꼽은 파스타를 망치는 3가지 행위 (1) 2022.10.23 제임스웹 망원경으로 다시 찍은 창조의 기둥 (1) 2022.10.21 자주 오해되는 영화 용어 - 미장센 (1) 2022.10.21 알렉산더가 진짜 말 한 마디부터 로망이 넘친다는 걸 보여주는 일화 (1) 2022.1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