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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보잉 직원, 737 맥스 기종의 전기 결함 ‘은폐’ 주장)맛난고의 경제 2024. 8. 25. 11:12반응형
미국의 한 시민단체가 보잉이 전기 문제에 관한
정보를 은폐했다고 비난했습니다. 해당 비행기는
이후 추락 사고를 당했습니다.
항공 안전 재단(The Foundation for Aviation
Safety)은 2019년 에티오피아에서 추락한 항공
기가 저고도에서 "비자발적 롤(기체가 한쪽으로
기울어지는 현상)"을 포함한 여러 문제를 겪었다
고 주장했습니다. 이 단체는 현재 운항 중인
1,000대 이상의 항공기가 생산 문제로 인해 전기
결함의 위험에 처해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
습니다.
이 주장은 2019년 3월 아디스아바바에서 이륙한
지 몇 분 만에 추락한 항공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해당 항공기는 당시 최신 기종이었던 737 맥스
였습니다.
이는 2018년 말 인도네시아 해역에서 발생한
사고에 이어 두 번째로 손실된 기종입니다. 보잉
대변인은 2019년 에티오피아 항공 302편 사고
이후, "조사에 전적으로 협력하며 관련 정보를
제공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추가 정보에 대해서는 "조사 기관에 문의하
라"고 덧붙였습니다. 두 사고는 주로 센서 오작동
으로 인해 잘못된 시점에 작동한 부실한 설계의
비행 제어 시스템이 원인으로 지목되었습니다.
항공 안전 재단은 해당 사고에 연루된 항공기의
제작 기록이라고 주장하는 문서를 자사의 웹사
이트에 공개했습니다. 이 문서들은 보잉 직원들
에 의해 유출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 문서들은 매우 기술적이며, 항공기 제작 과정
에서 발생한 문제들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
다. 재단은 이러한 문서들이 "이 항공기가 제조
될 당시 737 공장에서 발생한 혼란스럽고 무질
서한 생산 운영을 명확하게 보여준다"고 주장했
습니다.반응형
재단에 따르면, 문서에서 나타난 문제들 중에는
전기 부품의 부족, 잘못 설치되거나 누락된 배선,
그리고 결함이 있는 부품을 재작업하도록 강요
받은 직원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재단은 이러
한 문제들이 사고로 이어진 비행기에서 몇 주간
발생한 전기 결함과 연관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재단은 항공기가 에티오피아 항공에 인도
된 지 3주 후, 저고도에서 착륙 준비 중 "비자발
적 롤" 현상을 겪은 사건을 기록한 문서를 제시
했습니다. 재단에 따르면, 이는 간헐적인 배선
결함으로 인한 것으로 나중에 밝혀졌다고 합니
다.
항공 안전 재단은 이러한 문서들이 "정부 당국,
법 집행기관, 항공사 고객, 희생자 가족, 그리고
대중에게 은폐되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보잉의 공장에서 발생한 체계적인 생산
품질 문제들이 지속되었으며, 올해 초 알래스카
항공편에 영향을 미친 사고와 같은 문제로 이어
졌다고 주장합니다.
이 재단은 워싱턴주 렌턴에 있는 보잉 737 공장
의 전 관리자였던 에드 피어슨(Ed Pierson)이
이끌고 있습니다. 그는 두 번의 737 맥스 사고
이후 미국 의회에 여러 차례 증언하며 주목받는
인물이 되었습니다.
피어슨 씨는 공장의 심각한 생산 문제가 두 번의
사고에 주요한 역할을 했다고 계속 주장하고
있지만, 보잉은 이를 여러 번 부인해왔습니다.
에티오피아 사고에 대한 공식 조사를 수행한
해당 국가의 사고 조사국은 이러한 견해를 지지
하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 보고서는 생산 관련 결함이 센서 오작동의
원인이라고 제시했습니다. 그러나 미국 교통안전
위원회(NTSB)는 이 버전을 받아들이지 않았으며
센서 고장의 원인을 외부 물체, 아마도 새와의
충돌로 돌렸습니다.
보잉 내부 관계자들도 문서가 은폐되었다는
주장에 대해 반박하며, 여러 차례의 조사가 피어
슨 씨의 주장을 입증하지 못했다고 주장합니다.
이달 초, 보잉의 신임 CEO 켈리 오트버그(Kelly
Ortberg)는 회사에 대한 신뢰 회복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공장에 가까이 있기 위해 아링턴 본사 대신
시애틀에 거주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회사는
미국 연방항공국(FAA) 규제 당국으로부터 안전
및 품질 관리 개선을 위한 "시정 조치 계획"을
시행하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피어슨 씨는 기자들과의 통화에서 공장
내에서 조건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매우 불충
분하다"며, 주로 FAA 검사에 대한 사전 준비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반응형'맛난고의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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